본문 바로가기
우리의이야기/경제이야기

금 투자 장점과 단점을 생각해보자.

by 7분전작성 2021. 10. 14.
반응형
금투자 특히, 실물금 투자 현재 시점 (2021년도 10월) 의미가 있는 투자일까 ?

안녕하세요 우리입니다.

여러분들은 재테크를 하고 계신가요 ?

 

저는 전체 자산의 50%는 주식에 있고, 20%는 현금 20%는 예금 그리고 나머지 10%는 금과같은 실물자산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자산의 비중은 시대의 흐름과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코로나를 시작과 코스피 코스닥의 주식시장이 한순간 엄청나게 빠졌습니다.

그 이후 대부분의 종목들은 다시 회복하기 시작했고, 사실상 코스피3300 코스닥 1000시대를 맞이 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시점으로 코스피는 2944 코스닥은 953포인트로 하락세를 보이는 추세 입니다.

 

아무래도 요근래 2년의 주식시장은 너도나도 수익을 볼 수 있던 장이었다라는 말이 돌정도로 수익을 많이들 보았고,

저역시 그간 주식비중을 늘리면서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시점에는 수익을 본것을 다시 뱉어내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저는 투자의 비중의 10%를 실물금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물론 매월 구매하고 있고, 시세와 상관없이 모아가고 있습니다.

 

실물금을 투자하는 것은 바보같은 행위라고 주변에서 말하기도하고, KRX금거래소에서 실물을 가질필요없이, 부가세를 주고구매할 필요없이 거래하고 실물을 찾아갈떄에 부가가치세를 지불하면 됩니다. 물론 주식시장처럼 수수료를 내야하구요. 게다가 인출비용도 있는데, g마다 측정되고 있습니다.

 

제가 편하고 가볍게 거래할 수 있는 KRX금거래소에서 금을 사지않고 실물로 구매하는 이유가 몇가지 있습니다.

 

- 금은 단기간 오르락내리락하는 투자수단이 아니다.

- 실물을 인출할 것 이라면 애초에 실물을 구매하는것이 좋겠다.

- 나라에 잡히지 않는 재산이된다.

- 눈에 보이고 돈이 급할때 평일이든 주말이든 바로 들고가서 팔아버릴 수 있다.

 

지금 글을 쓰는 지금 기준으로 생각나는 이유를 몇가지 적어 보았습니다.

 

전세계의 공통화폐로 쓰일 수 있는 금은 우리나라 화폐인 원화가 약세일때나 달러가 강세일때나 내가 투자하고 있는

투자수단의 위기가 왔을때에 어느정도의 방어수단이 되어 줄 수 있습니다.

 

결국 현재우리가 사용하는 화폐 (달러, 원화, 엔화 등)는 종이에 불과하다는 것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화폐는 금을 거래하기 위한 수단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금은 화폐가 존재하는 한 가치가 사라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블럭체인 기술이 금을 대체할 수 있다고, 세계에서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또한 아직 전세계화로 통합되는 화폐로써의 가치가 되려면 아직 한참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전세계 어딜가나 쓰일 수 있는 화폐는 달러와 금 입니다.

 

그렇기에 단순히 단기적인 수익을 위해 주식처럼 사고파는 형태의 KRX금시장에서의 거래를 하고 있지 않은 것 입니다. 

 

누구나 금을 알고, 누구나 금이 돈을 대체할 수 있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세계에서 어디서든 금만 가져가면 해당 나라의 화폐로 바꾸어주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실물금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