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이야기/정보이야기

부동산 기초용어 공시지가란 무엇인가?

by 7분전작성 2023. 4.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몽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 공시지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내가 주택 또는 아파트를 매수하려고 하거나 세들어 살려고 했을때에, 참고 가능한 가격지표로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바로 이어서 간단명료하게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시지가는

부동산 거래 시, 부동산의 적정 가격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이 값은 행정안전부에서 각 지역의 토지와 건물에 대해 매년 산출되며, 부동산의 세금, 공공요금, 보험료 등이 산정될 때 기준이 됩니다.

 

공시지가는 지역, 용도, 대지면적, 건축면적, 지목 등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산출 됩니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며, 도시와 시골, 상업지역과 주거지역 등의 용도에 따라서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지면적과 건축면적에 따라서 공시지가가 결정되며, 건축물의 유형과 시공년도 등에 따라서 가감이 이루어집니다.

 

공시지가는 매년 갱신되며, 인플레이션 등을 고려하여 기존 공시지가 대비 상승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거래시에는 최신 공시지가를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거래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공시지가와 실거래가가 상이할 경우, 이는 부동산 투기를 부추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시지가와 실거래가의 차이가 과도하게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시지가는 부동산의 실제 가치를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시장가격보다 높거나 낮은 공시지가로 인해 부동산 거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거래시에는 공시지가 외에도 부동산의 실제 가치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준공시지가 하나만 가지고는 부동산의  가격를 판단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