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이야기/정보이야기

부동산 용어 정리 근저당권이란 ?? 근저당 뜻

by 7분전작성 2023. 4.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가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없더라도 살아가려면 꼭 알아야하는 부동산용어중 하나인 '근저당권'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근저당권 이란!?!?!?

부동산 근저당이란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때 대출금 상환을 보장하기 위해 부동산에 대한 권리를 대출금 상환 보장용도로 담보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근저당은 부동산에 대한 물권을 보유하고 있는 채권자가 그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근저당은 부동산에 대한 권리를 가진 채권자가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근저당권이 설정된 부동산에 대해 대출금 상환을 하지 않은 경우, 채권자는 근저당권을 행사하여 해당 부동산을 강제로 매각하여 대출금 상환에 필요한 금액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주로 경매로 넘어가곤 합니다.)

 

근저당은 대출금 상환 보장뿐만 아니라, 부동산 매매시 거래액의 일부를 보증하는 역할도 합니다.

부동산을 매각하는 경우, 근저당이 설정된 부동산은 채권자에게 우선적으로 상환 되어야 하기 떄문에 부동산 매매 가격에서 근저당금액을 우선 공제한 후, 남은 금액이 판매자에게 지급됩니다.

 

근저당권은 일정한 절차를 거쳐 등기부에 등기되어야하며, 근저당 등기가 완료되면 근저당권자는 등기부 상에서 권리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저당이 설정되었는지 여부는 등기부 상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저당권은 대출금 상환 보장과 부동상 매매시 거래액 보증을 위해 설정되는 것이지만, 부동산 소유자가 직접 근저당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소유자가 근저당을 설정하면 부동산을 매각하는 경우에 근저당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부동산보다 가격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저당 설정 여부는 부동산 매매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