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이야기/건강이야기

발톱무좀 원인과 증상에대해

by 7분전작성 2021. 1. 21.
반응형

 

내 발도 이런 시절이 있었다고한다.

 

안녕하세요? 우리입니다.

오늘은 발톱무좀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무좀이란?

피부사상균이 발 피부의 각질층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표재성 곰팡이 질환

더보기

표재성 곰팡이증은 진균이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이나 손발톱, 머리카락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원인균에 따라 백선(피부사상균증), 칸디다증, 어루러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백선증은 피부사상균이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감염되는 표재성 감염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서, 병변 부위에 따라 머리백선, 몸 백선, 샅 백선, 발 백선(무좀), 손발톱 백선, 얼굴 백선, 손 백선 등으로 분류됩니다. 발 백선은 흔히 무좀이라고 불리며 피부사상균이 발 피부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표재성 곰팡이 질환입니다. 무좀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백선으로 성인 남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무좀 [tinea ped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무좀 사진을 대체

 

발톱무좀발생의 원인?

더보기

백선증을 일으키는 피부사상균, 비피부사상균성 사상균(nondermatophyte molds), 칸디다(Candida) 등의 효모균이 발톱무좀을 일으킨다. 피부사상균에 속하는 Trichophyton rubrum이 가장 흔한 원인 진균이지만, Epidermophyton floccosum, Microsporum gypsum 등의 다른 피부사상균도 발톱무좀을 일으킨다. Neoscytalidium, Scopulariopsis, Aspergillus 등의 비피부사상균성 사상균과 칸디다도 발톱무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나이가 들면 혈액순환이 감소하고, 발톱이 천천히 자라면서 두꺼워지며, 원인 진균에 오랫동안 노출될 수 있으므로 젊은층보다는 성인과 노인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여자보다는 남자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 발 무좀, 공기순환이나 땀 흡수가 되지 않아 발에 습기가 많은 환경을 만드는 양말이나 신발, 공중목욕탕이나 수영장 등에서 맨발로 다니는 행위, 건선, 당뇨병, 혈액순환 질환자, 면역 질환자 등이 감염 위험이 높다.

[네이버 지식백과] 발톱무좀 [Onychomycosis] (미생물학백과 )


우리나라에서 무좀은 흔한 백선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백선이란 간단히 말해 피부질환이라고 합니다.)

 

무좀은 발부위에서 주로 발가락 사이사이에 많이 발생합니다.

발톱무좀은 이름처럼 발톱에 발생하는 무좀으로 증상은 발톱이 두꺼워지며 노란색,흰색,검정색 으로 변색되어

잘 부서지게 된다고합니다.

발톱무좀을 방치할 시에는 주위의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고하니, 증상이 나온다면

병원에가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외관상 보기 좋지 못하니 치료를 꼭 해주어야 할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발톱무좀을 어느정도 일상생활에서 예방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1. 발을 자주씻는다.

2. 발을 씻고 난 후 잘 건조하여 습하지않게 한다.

3. 조이고 통풍이 잘 안되는 신발보다는 통풍이 잘되며 편안한 신발을 신는다.

4. 땀에 젖은 양말은 일부러라도 갈아신는다.

5.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는 제철 과일이나 영양소 섭취를 잘한다.

6. 음주,흡연은 면역력을 저하시켜 좋지않다.

 

저도 발톱무좀의 경험이 있었는데요.

약국에서 구매한 바르는 약을 잘 바르면서 발을 자주 씻어주어 극복해서 

오랜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많이 좋아져 이게 외관상으로는 거의 티가 안나게 되었습니다.

 

모든 건강유지비법이 그렇듯 꾸준하게 관심 갖고 챙겨주어야 개선이 되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